스마트폰이 우리 생활의 필수품 중 하나가 되면서, 다양한 쉽고 효율적인 기능들이 출현했습니다.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자녀 교육을 위한 다양한 앱과 콘텐츠들이 쉽게 제공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 우리는 스마트폰을 통하여 자녀교육을 할 수 있다는 새로운 가능성을 가졌지만, 이에 대한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 영향력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스마트폰을 통한 아이교육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
1. 긍정적인 면
스마트폰을 통한 아이교육에는 몇 가지정적인 면이 있습니다. 첫째, 학습에 도움이 되는 앱들을 활용함으로써, 아이들이 더 빨리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둘째, 예술, 문화, 인문학 등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를 활용하여 아이들이 보다 전문화된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셋째, 스마트폰 기능을 활용해, 등교 전이나 반복되는 거친 자동화된 작업이 필요한 시간에도 편리하게 교육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부정적인 면
스마트폰을 통한 아이교육에는 부정적인 면도 있습니다. 첫째, 스마트폰이 과소 소비, 신중성 결여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즉, 아이들이 스마트폰 게임, 스킵 및 재생버튼 등에 중독되어 일반적인 놀이나 생활을 꾸준히 유지하려 하기보다는, 스마트폰 열독류에 더 많은 시간을 쏟게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둘째, 인터넷에서 제공되는 헛소리나 가혹한 영상 등을 볼 수 당하게 됨으로써, 결코 양질의 교육적 콘텐츠만을 제공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셋, 스마트폰을 이용한 아이교육은 아이와의 대면 대화, 비대면 교육 등 아이가 사회성 및 인 감성을 습득하는 데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어린이에게 미치는 영향력
1. 언어 및 의사소통 능력 강화
스마트폰을 활용한 프로그램이나 언어학습 앱, 교육용 콘텐츠 등은 언어와 의사소통 능력을 강화해 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언어 구성 능력의 향상과 동시에 아이들의 사회화 능력 증진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제 아이는 스마트폰으로 '응급처치 프린세스'를 보면서 "~하면 기도가 막혀요"라는 표현도 하고 안전에 대해 스스로 조심하려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2. 창의력 계발과 교육 효율 증진
스마트폰과 이에 따르는 다양한 프로그램, 앱, 콘텐츠들은 아이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자극하면서 학습 효율성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특성적인 스마트폰 교육은 전반적인 인지 능력 개발에도 도움이 됩니다.
3. 불필요한 압박과 감정불안감
스마트폰을 너무 많이 사용하거나, 잘못된 내용 등을 접하는 것은 어린아이들의 감정 발달과 건강한 성장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영향으로 스마트폰 하면서 마주치는 상황별 불필요한 압박은 어린이들의 마음을 지치게 만들 수 있으며, 특히 롤 플레잉 게임에서 발생하는 강한 감정 및 설렘은 정신적 위험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교육용 콘텐츠를 보다가 유익하지 못한 콘텐츠도 발견하게 됩니다. 이것을 억압할 수 없으므로 언제까지만, 또 어느 부분까지만 보기로 하고 보여줬을 때 이를 잘 절제해서 적절히 볼 수도 있지만 그러지 못할 때는 오히려 해가 되어 이로 인해 화를 내는 정도가 지나칠 때도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활용할 때는 스스로 절제하는 방법도 교육해야 합니다.
4. 사회성의 결여
스마트폰으로 교육을 진행하는 경우, 어린이들은 정기적인 직접적인 대화와 교감을 체험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에 따라 사회성과 인간관계 구축 능력이 떨어질 수 있으며, 특히 규칙이나 교육적인 목적을 재밌게 수행할 수 있는 가족 간 활동에서 지나치게 비중 있게 사용될수록, 더욱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결론
스마트폰을 통한 아이교육이 가지는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모두 고려하여 콘텐츠를 선택,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부모님들은 일부러 스마트폰을 통해 아이교육을 하지 않는다는 것도 하나의 선택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제대로 활용할 경우, 스마트폰을 통한 아이교육은 일상생활에서 보다 즉각적이고 편리한 필수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미래를 위해, 부모들은 자녀와 함께 스마트폰을 활용하면서 더 높은 수준의 다양한 교육활동을 즐겨보아야 합니다.
위와 같은 여러 가지 요인을 고려한다면, 스마트폰을 활용한 아이교육은 매우 유익하지만, 집중도, 분위기 관리 및 목적 정의 등 적절한 사용상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따라서 항상 선택적, 선별적인 스마트폰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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